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윗배빼는법; 혹시 평소에 이런행동 하지 않으세요?

by 도담한의원대표 2023. 7. 21.

목차

    반응형
     배만 많이 나오고 뚱뚱한 아저씨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야식 먹고 자기 관리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팔다리는 가늘고 배만 튀어나온 E.T 형몸매 (E.T 알면 아재) 거미형 몸매, 윗배가 많이 나온 사람 아랫배가 많이 나온 사람 전체 뽈록 하게 튀어나온 사람 이런 분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보통 40~50대 아버지들이 이런 몸들을 많이 장착을 하고 계시죠? 이런 문제는 자기 관리가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사회적인 문화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보고 자기 관리 안 한다고 한소리 듣는 경우가 많은데 빼는 방법을 모르면 다이어트를 시도하다가 중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가 위의 부류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필히 이 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라며 아닌 분들도 주위 이런 케이스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될 것이니 함께 봐주세요
     중년 이후에  왜 윗배가 볼록하게 나오는지에 대해서 알게 될 것이고 이를 예방하고 윗배를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윗배가 나오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화기 문제내장지방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선 소화기 문제인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문제

    윗배 부분은 몸속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저장이 되는 위장 부위입니다. 따라서 과식을 하거나 위장에 음식물이 많이 정체되어 있으면 윗배가 볼록 튀어나옵니다. 평소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의 경우 흡수가 잘 안 되고 음식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팽창하면 더부룩하거나 답답한 증상이 생깁니다. 소화기 문제가 발생되면 몸도 무거워지고 피곤한 것을 느끼는데 이럴 때 사람들은 안 먹어서 피곤한가 하면서 더 찾아먹게 됩니다. 소화기가 안 좋기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가스도 더 발생하고 답답한 증상이 심해집니다. 이렇게 진행이 되다가 심해지면 아랫배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가스가 아래쪽으로 차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러면 방귀도 자주 나오게 되며 장기능도 나빠지면서 변비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팽만감이 심해지면 질환이 되는데 소화불량이 있을 경우 식사 후 더부룩한 증상, 속 쓰림, 위장 쪽이 뻐근하거나 쑤시는 듯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이러다가 위액이 위로 올라오면 역류성 식도염증상까지 발생될 수 있고 기침 속 쓰림 두통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위장 쪽에 가스가 머물다가 오래되면 대장 쪽으로도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대장쪽증상이 발생되면 방귀가 많이 나오고 설사나 변비등의 장 문제도 발생됩니다.
    소화기 문제로 인한 경우 체중은 많이 늘지 않는데 상대적으로 복부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전신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그러면서 소화기 기능도 떨어지고 몸도 무겁고 찌뿌둥함을 느낍니다.
    무겁고 힘이 없으면 음식을 더 찾아먹게 만들고 먹으면 속이 답답하고 가스 차고 더 배는 나오는 악순환 반복점점 내장지방이 생기면서 비만한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내장 지방 문제

     다음은 내장 지방에 의한 문제입니다.  윗배는 내장지방이 많아서 생기고 아랫배는 피하지방으로 인하여 발생이 됩니다. 보통 내장지방에 의한 경우에는 폭식 폭음 운동부족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은 둘 중에서 어떤 것이 몸에 더 안 좋을까요?  답은 바로 내장지방에 의한 비만증상이 안 좋습니다. 내장지방은 장기에 지방이 덕지덕지 들러붙어있어서 이 지방이 혈관을 통해 움직이면서 여러 가지 장기에 손상을 일으켜서 여러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분들은 폭식 폭음 운동부족과 같은 안 좋은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쉽게 찌게 됩니다. 특히 음주는 폭식을 유도하게 만드는데 우리의 몸에서 필요한 에너지인 글리코겐을  간에 저장을 합니다. 글리코겐은 우리의 몸에 혈당이 떨어지면 이를 포도당으로 전환하여서 당이 떨어지는 것을 보충해 주는데 음주를 하게 되면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글리코겐을 다 사용해 버리기 때문에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습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몸에서는 더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그러면 달달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잉여 에너지 칼로리가 몸에 차곡차곡 쌓이면서 지방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찐 경우는 쉽게 빠져서 생활습관만 바꿔도 내장지방은 빠르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윗배를 빼는 방법

    윗배를 빼려고 안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안 좋은 방법입니다. 안 먹으면 전신에 체중과 지방이 빠지긴 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인 소화기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다시 더부룩하고 소화기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소화기를 좋아지게 해주는 관리나 치료를 해야 합니다. 먼저 식습관부터 고쳐서 폭식하는 습관을 줄이고 위가 무리되지 않게 소량으로 여러 번 나누어서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소화기 기능을 회복시켜 전신의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것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이렇게 몸의 기능이 안정화된 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